전화 문의031-645-9191

에덴 미디어

컬처
2020-07-23

박상원의 ‘결정적 장면’, <A Scene>전



사진계의 톨스토이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Henri Cartier-Bresson은 일상의 순간을 절묘하게 포착한 ‘결정적 순간’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배우이자 사진작가 박상원은 이 표현을 빌려 자신의 사진을 ‘결정적 장면’이라 일컬었다. 에덴낙원의 회원이기도 한 그의 사진에는 인생에 관한 통찰과 상상력,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이 녹아 있다. 특히 박상원이 최근 선보인 개인전은 ‘연극적 상상’과 ‘창조적 망상’의 조화가 돋보인다.



많은 이들은 그를 명배우로 기억하지만, 사진에 조예가 깊은 이들이라면 잘 알 것이다. 그에게 ‘사진작가 박상원’이라는 또 다른 수식어가 따른다는 사실을. 박상원은 2008년과 2012년에 이어 최근 세 번째 개인전을 가졌다.


<박상원 사진전: A Scene>전 메인 포스터







전시장 계단을 오를수록 더욱 버라이어티한 풍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빌딩 숲으로 이뤄진 뉴욕 한복판, 오만 무스캇Muscat의 사막, 분주하게 발걸음을 옮기는 하와이 오하우Ohau 공항 등 박상원이 전 세계 도시와 자연 속을 누비며 뷰 파인더에 담아낸 ‘결정적 장면’들이 빼곡히 공간을 메운다. 이중 흑백 사진은 보는 이의 상상력을 무한히 자극하는데, 무대 위 배우가 관객에게 말을 걸어 주위를 환기 시키 듯 이 사진들은 흡입력 있게 관람객을 그 ‘장면’ 속으로 초대한다.


New York Broadway, 2018 PARK, SANGWONⓒ

빌딩 숲 사이를 가로지르는 비행기의 흔적은 작가가 말하는 ‘결정적 장면’이 무엇인지 깨닫게 한다
New York FIFTH AVENUE, 2014 PARK, SANGWONⓒ


OMAN MUSCAT, 2019 PARK, SANGWONⓒ


PHILIPPINES MANILA 2018 PARK, SANGWONⓒ




JAPAN OSAKA, 2016 PARK, SANGWONⓒ

최명환 <에덴 미디어> 편집장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미학을 공부했다. 다년간 디자인 전문지 기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칼럼니스트, 브랜드 기획자 등으로 활동 중이다. 2020년 <에덴 미디어>의 초대 편집장을 맡았다.